"이대로 가면 유럽 제조사 없어진다"…위기 느낀 완성차 우려 쏟아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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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대로 가면 유럽 제조사 없어진다"…위기 느낀 완성차 우려 쏟아내

[지디넷코리아]

"유럽은 자동차를 생산하는 공동체가 될 것인가, 아니면 수입에 의존하는 시장이 될 것인가?"

유럽연합(EU) 완성차 업계에서 자국 산업을 강화하고 보호해야 한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14개 자동차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글로벌 5위 완성차그룹인 스텔란티스의 존 엘칸 회장은 최근 한 공개 석상에서 이같이 경고했다.

16일 파이낸셜타임스(FT), 자동차 업계 등에 따르면 유럽 최대 완성차 그룹 중 스텔란티스와 르노는 FT가 지난 15일(현지시간) 개최한 퓨처 더 카 서밋에서 "유럽은 산업 정책 측면에서 무엇을 원하는지 결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유럽 완성차의 경고 (사진=챗GPT활용)

특히 유럽 완성차들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미국산 외 자동차 및 부품에 25% 관세 부과의 영향이 오히려 자국 자동차 산업을 부흥하기 위한 정책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기회라고 강조했다.

엘칸 회장은 "트럼프 대통령은 자동차 산업에서 이루고자 하는 목표가 매우 분명하다"며 "의도도 분명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그것을 실현하기 위한 행동들이 실제로 시행되고 있다는 점"이라고 말했다.

루카 드 메오 르노그룹 회장은 "이제는 규제가 아니라 전략에 관해 이야기해야 할 때"라며 "중국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새로운 경쟁에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EU 역내 자동차 산업 규제는 2030년까지 100개 이상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규제가 겹겹이 쌓일수록 자동차 생산 비용은 상승하고 수익을 내는 차종이 적어진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유럽은 미국의 관세 폭탄으로 중국 전기차의 전략 시장으로 떠올랐다. 중국은 전기차만 판매하는데, 유럽은 2035년까지 내연기관 신규 판매를 단계적으로 시행한다. 유럽 시장이 저가형 전기차 공습으로 위협을 겪는 상황에서 수익성 있는 내연기관 소형 차종의 수요 부진도 함께 겪게 되는 것이다.

푸조 e-208 및 e-2008 SUV (사진=스텔란티스코리아)

실제로 스텔란티스는 지난해 매출이 전년 대비 17% 감소하고 순이익은 70% 줄었다. 미국, 유럽 등 주요 시장에서 수요가 감소하고, 신차 출시가 늦어지는 등 실적 부진에 시달리는 상황이다. 미국 자동차 관세 영향으로 주가는 올해 들어 24% 하락했다.

존 엘칸 회장과 루카 드 메오 회장은 스텔란티스와 르노의 주력 차종인 소형차를 강화하는 정책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루카 드 메오 회장은 "관련 규제는 묶어서 일괄적으로 나오도록 해야 한다"며 "지금처럼 3개월마다 새로운 규제가 나오면 모두가 그에 대응하느라 정신이 없다"고 말했다.

엘칸 회장도 "규제가 줄어들면 더 저렴한 자동차를 생산할 수 있고, 그 결과 소비자들에게 더 저렴한 차량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한편 이 같은 유럽 현지 완성차의 자국 경쟁력 강화는 올해 유럽 시장 확대를 위해 분준히 움직이는 현대자동차·기아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기아는 올해 슬로바키아 공장에 전기차 생산 라인을 추가하고 내년부터 EV2와 EV4 해치백을 생산해 현지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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