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하이마트, 3년 7개월 만에 매출 성장세 전환


롯데하이마트는 올해 1분기 매출이 5천290억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0.7% 늘었다고 7일 공시했다.
월 단위로는 2021년 7월 이후 3년 7개월 만의 성장이다. 분기 단위로는 2021년 1분기 이후 처음으로 매출이 다시 성장 추세로 전환했다.
영업손실은 지난해 1분기 160억원에서 올해 1분기는 111억원으로 줄었다. 당기순손실도 195원에서 138억원으로 축소됐다.

통상임금 관련 비용 등 일회성 비용이 약 30억원 가량 발생한 것을 고려하면 실질적으로는 79억원 가량 영업이익이 개선됐다.
롯데하이마트는 지난 2년간 체질 개선 작업과 중점 전략을 추진한 것이 효과를 냈다고 분석했다. 인력 구조 개선과 하이마트 안심 케어 서비스, 점포 리뉴얼 등 전사 차원의 노력이 주효했다는 설명이다.
다만 영업이익이 적자인 점에 대해서는 1분기동안 저마진 모바일·IT 가전 매출이 높은 것을 원인으로 꼽았다. 이익 측면에서 이 같은 1분기 구조를 근본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작업도 추진하고 있다.

이 밖에도 모바일·IT 가전 특화 초대형 점포를 통해 모바일·IT 판매력 증대를 통한 효율성을 강화한다. 또한 자체 브랜드(PB), 서비스, 생활·주방가전 등 고빈도 전략 품목 성장을 확대해 이익 구조를 개선할 계획이다.
롯데하이마트는 지난 2월 2024년 연간 실적으로 발표하면서 매출 2조3천억원, 영업이익 100억원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한 바 있다.
롯데하이마트 관계자는 "올해도 비우호적인 영업 환경이 지속되고 있지만, 근본적인 구조 개선의 효과와 이를 가속화할 새로운 성장 전략을 통해 연간 목표를 달성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