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GM, 철수설에 "루머에 대응 안해…북미수요 아직 많아"


"저희는 (한국GM 철수설) 추측성 소문에 대응하지 않는 것이 원칙입니다."
구스타보 콜로시 한국GM 부사장은 16일 경기도 광명시에서 열린 '캐딜락 더 뉴 에스컬레이드' 출시 행사 질의응답 자리에서 최근 불거진 미국 외 생산 자동차 및 부품에 관세 25% 부과로 인해 시장에서 불거진 한국GM 철수설에 단호한 입장을 표명했다.
이 같은 원천 차단 대응은 이례적이다. 본사 차원에서도 철수설에 대해 어느 정도 인지하고 있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다만 지난 15일 제너럴모터스(GM)가 한국GM 주요 공장인 인천 부평공장에 2만대 이상 신차 생산을 추가 배정하면서 철수설은 당분간 잠잠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윤명옥 한국GM 전무는 올해 국내에서 2만 1천대 증산 계획에 "해당 물량은 부평공장 (증산) 물량이 맞다"며 "최근 노사 합의를 통해 결정한 사항"이라고 말했다.
이어 "매년 그래왔듯이 실판 아민 GM 본사 해외총괄 사장이 지난달 방한해 한국 공장을 시찰했고, 우리 공장이 가진 생산 경쟁력을 확인했다"며 "(국내 생산 차량의) 북미 시장의 수요가 견조해 증산 결정 내린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추가 생산 배정으로 한국GM 부평공장이 연간 생산할 수 있는 차량 대수인 25만대에 가까운 23만대 수준의 신차가 생산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GM은 올해 20만8천대 수준 생산을 전망한 바 있다.
특히 캐딜락 에스컬레이드의 5세대 부분변경인 '더 뉴 에스컬레이드'의 출시가 한국 시장을 포기하지 않았다는 뜻이라는 의미라고 밝혔다. 다만 캐딜락의 추후 국내 도입 모델에 대한 소개는 없었다.

구스타보 콜로시 부사장은 "캐딜락은 GM의 럭셔리 브랜드로 글로벌 제품 포트폴리오에 있어 플래그십 모델이며 럭셔리, 하이테크 정의를 새롭게 내리는 제품"이라며 "앞으로도 제품 라인업 보강을 계속 진행하는 한편 몇 주 내로 향후 계획에 대해 공유하는 자리를 갖겠다"고 강조했다.
더 뉴 에스컬레이드는 2021년 국내에 출시했던 5세대 에스컬레이드의 부분변경 모델로 완전변경에 가까운 변화를 거쳤다. 판매 가격은 더 뉴 에스컬레이드가 1억6천607만원, 휠베이스 연장 버전인 더 뉴 에스컬레이드 ESV는 1억8천807만원으로 전세대 대비 최소 1천만원 가량 올랐다.
캐딜락 관계자는 "동급 차종 같은 사양으로 비교해보면 물가 상승과 환율 인상 등을 비교했을때 최소 인상이라고 자부할 수 있다"며 "특히 ESV 같은 경우 2열 이그젝큐티브 시트 패키지가 기본 적용됐는데, 다른 시장에서는 옵션 사양이다. 캐딜락이 한국 시장을 신경쓴 것으로 보면 된다"고 말했다.

또한 더 뉴 에스컬레이드는 추후 캐딜락이 반자율주행 기술인 슈퍼크루즈를 국내에 도입할 경우 사용할 수 있게 된다.
구스타보 콜로시 부사장은 "슈퍼크루즈는 매우 독특한 기술로 GM 일부 모델에 탑재됐다"며 "한국에 슈퍼크루즈를 도입을 위한 여러가지 준비 과정을 밟고 있으며 앞으로 여러가지 과정을 거쳐 적용될 것 기대한다"고 말했다.
캐딜락 관계자는 "슈퍼크루즈의 하드웨어는 장착돼 있다"며 "슈퍼크루즈 도입 시 충분히 사용할 수 있다"고 부연했다.
한편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는 지난 3일부로 미국으로 들어오는 모든 수입차에 25%의 추가 관세를 부과했다. 한국GM은 지난해 총 49만대를 판매했는데, 국내 판매량이 2만대로 나머지 47만대는 모두 해외 시장에 수출했다.
한국GM의 수출 차종은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트랙스 크로스오버'와 '트레일블레이저' 등 2종이다. 각각 창원공장과 부평공장에서 생산돼 미국으로 수출된다. 두 차종 모두 2만5천달러(3천600만원)가량의 가격으로 지난해 미국 소형 SUV 부문에서 판매량 1위(트랙스 크로스오버)와 5위(트레일블레이저)를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