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테크,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검사 장비 개발…국토부 사업 수주


전기화학 임피던스 분광법(EIS) 기반 이차전지 검사 진단 전문기업 민테크(대표 홍영진)가 국토교통부 '사용후 배터리 안전점검 기술 및 재제조 배터리 순환 체계 안전관리 기술개발' 과제 공동 연구개발기관으로 선정됐다고 16일 밝혔다.
민테크는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의 성능과 안전성을 검사할 수 있는 기술과 장비 개발을 담당한다. 민테크에 대한 정부 지원금은 3년 8개월간 총 36억원이다.
정부는 이번 과제를 통해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안전점검 및 순환 체계의 안전관리를 실증하고 관련 법제도의 제정과 전기차 배터리의 탈거 전 성능검사 의무화 등을 2027년부터 시행한다는 계획이다.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는 전기차에서 탈거돼 사용이 종료된 배터리다. 현행 사용후 배터리의 분류체계는 사용후 배터리의 부속품을 교체·수리해 전기차 배터리로 재조립하는 '재제조', 부속품을 교체·수리해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다른 용도로 재조립하는 '재사용', 사용후 배터리를 파·분쇄해 리튬, 코발트, 니켈 등 유가금속을 추출하는 '재활용'으로 구분된다.
정부는 전기차에서 배터리를 탈거하기 전 잔존 성능과 안전성 등을 평가해 재제조·재사용·재활용으로 용도를 분류한다. 배터리 유통 전 안전검사 단계로 재제조 또는 재사용 배터리 탑재 제품의 안전한 작동 여부 등에 대한 검사기준을 마련한다. 사후 검사 차원에서 사용후 배터리 탑재 전기차의 지속적인 안전성 확보 및 품질 유지 검사기준도 마련할 계획이다.
민테크 관계자는 “고전압 배터리의 성능과 안전성 검사는 완전 충방전 방식에 의존하는 것 외에 다른 방법이 없었다”며, “완전충방전 방식이 잔존 수명을 측정하는 기준이 되긴 하지만, 고가의 충방전기가 필요할 뿐 아니라 검사에 장시간이 소요되고 비용이 매우 높아 다른 방식이 필요한데, 민테크가 대안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검사 시간을 15분 이내로 하면서도 완전충방전 방식 대비 비용은 대폭 낮추고 잔존수명 평가 정합성은 완전충방전 수준으로 고도화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홍영진 대표이사는 “이번 과제를 통해 개발되는 기술은 전기차 배터리의 사용후 성능 및 안전성 평가의 글로벌 표준을 선도하게 될 것이고, 결과물로 제작되는 검사 장비와 솔루션은 글로벌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시장의 필수품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