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 그림속 '집시여인'은 전입신고 어떻게 했을까"
혁신클러스터학회와 양자 전문가, 변리사/변호사로 활동 중인 성신여자대학교 이재훈 법학부 교수가 이색적인 책 '그림 따지는 변호사'(예미 출판)를 출간했다. 저서의 독특한 접근법이 화제다.
이 교수는 사회적 이슈와 예술작품을 판례와 함께 소개한다. 그림을 통해 법에 쉽게 다가갈 수 있다.
법률과 예술을 통합한 13년간의 기고 130 여 편 가운데 유명한 그림 속에서 엿보는 아주 사소한 세상 만물에 관한 법 이야기부터 심각한 사건사고가 얽힌 예술 속 이야기까지 다양한 주제를 다뤘다.
이 교수의 접근법은 단순하면서도 심오하다. 일상에서 지나치기 쉬한 소재에 지적 호기심을 담아 궁극의 답을 법률적인 접근법으로 찾아간다.
예를 들어보자.
"고흐의 그림 속 아를의 냇가에서 빨래하는 여인들, 법적으로 문제없는 행위일까, 베르메르의 그림 속 진주는 법적으로 보석일까, 귀금속일까? 아니면 또 다른 무엇일까, 앙리 루소의 그림 속 집시 여인은 전입신고는 어떻게 했을까?"
이런 사소한 것들부터 시작해 예술가와 예술작품에 얽힌 폭행치사, 스토킹, 의료사고, 현피 상해사건 등의 가볍지 않은 사건사고들까지 독특한 접근법을 선보인다.
이재훈 교수는 법의 시각으로 보면 온 세상은 법이고, 또 세상을 그대로 옮겨놓은 예술작품도 법과의 연결고리를 결코 끊을 수 없음을 보여준다.
특히, 예술작품과 법이 얼마나 멋지게 융합될 수 있는지를 변호사의 시각에서 25편의 작품을 통해 통찰했다.
이찬희 삼성준법감시위원장은 추천사에서 “이 책은 이재훈 변호사의 인생을 보여주는 거울이다. 전혀 융합되지 않을 것 같은 클래식 미술과 법률을 엮어 이 책을 출간한 것은 바로 그의 다양한 경험과 연구의 토대가 얼마나 넓고 깊은지를 증명하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 교수는 서울대 기계항공공학부 및 동 대학원을 졸업했다.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을 거쳐 변호사로 활동하며 지난 2022년부터 교수로 재직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