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적극 활용 게임업계, CES 2025서 가능성 선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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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적극 활용 게임업계, CES 2025서 가능성 선보였다

[지디넷코리아]

최근 게임업계가 인공지능(AI)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가운데, 국내 게임업체 크래프톤과 위메이드가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 2025에서 AI를 활용한 신기술을 선보였다.

두 회사는 이번 CES 2025에서 미국 글로벌 AI 반도체 업체 엔비디아와 손잡고 새로운 AI 기술을 선보여 눈길을 끌고 있다. 엔비디아는 AI와 딥러닝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크래프톤은 엔비디아와 협력한 AI 기술인 ‘CPC’(Co-Playable Character)를 최초 공개했다. CPC는 엔비디아의 AI 가상 캐릭터 개발 기술인 ‘에이스’(ACE)로 구축한 게임 특화 온디바이스 소형언어모델(SLM)을 기반으로 이용자와 상호 작용하는 새로운 캐릭터다.

크래프톤, 엔비디아와 함께 AI 기술 ‘CPC’ 발표

기존 NPC(Non-Player Character)는 미리 입력한 명령대로만 움직였다면 CPC는 사람처럼 생각하고 대화한다. 인간 수준으로 상황을 인식하고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기 때문에 이용자의 목표를 이해하고 전략에도 협력한다.

이강욱 크래프톤 딥러닝본부장은 “CPC는 기존의 NPC와 달리 이용자와 대화하며 상황에 따라 협력할 수 있는 캐릭터”라며 “CPC는 엔비디아 에이스(ACE) 기술을 기반으로 게임에 최적화된 소형 언어 모델을 사용해, 더욱 자연스럽고 유연한 상호작용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크래프톤은 PUBG IP 프랜차이즈와 인조이(inZOI)를 포함한 다양한 게임에 CPC 기술을 확대 적용해 이용자 경험을 혁신할 것”이라며 “CPC가 게임 업계의 새로운 기준점이 될 수 있도록 최적화와 표준화 작업을 가속화하겠다”고 강조했다.

PUBG IP 프랜차이즈 시연 영상에서는 ‘PUBG Ally’가 등장했다. 해당 캐릭터는 이용자와 일상적인 대화를 나누고 게임 상황에 맞춰 전략을 조정하며 플레이를 지원하는 모습이 담겼다. 이용자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하고 다양한 상황에 유연하게 대응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기존 NPC와의 차별성을 부각시켰다.

미르5 AI 보스 아스테리온

위메이드의 자회사 위메이드넥스트는 엔비디아와 신작 ‘미르5’에 등장하는 보스 몬스터를 AI로 개발한다. 미르5는 위메이드의 핵심 IP인 ‘미르의 전설2’를 활용한 PC 오픈월드 MMORPG다.

위메이드넥스트는 머신 러닝(기계 학습)과 SLM이 적용된 AI 모델을 파인튜닝(Fine-tuning)해 미르5의 보스 몬스터 ‘아스테리온’을 개발 중이다. 파인튜닝은 AI 모델을 특정 목적에 맞게 재훈련해 성능을 향상하는 작업이다. 원하는 분야에 특화된 맞춤형 AI 모델을 만들 수 있다.

아스테리온은 머신 러닝을 통해 이용자의 행동 패턴을 학습한다. 전투를 거듭할수록 더 정교하고 진화한 공격을 선보인다. 따라서 이용자들은 매번 새로운 전략을 세워 아스테리온에 도전해야 한다.

박정수 위메이드넥스트 대표는 “항상 새로운 전술을 요구하는 ‘미르5’의 AI 보스는 게임 역사의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며 “이 기술이 게임을 어떻게 변화시킬지 기대된다”고 말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사실 그동안 대다수의 게임사들이 이미 기초 제작 단계에서 생성형 AI를 활용해왔다”며 “위메이드와 크래프톤의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이제는 더욱 다방면으로 AI를 활용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정부 역시 게임업계 내 AI 활용을 적극 권장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해 국정감사를 앞두고 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 제출한 업무 현황 보고서에서 “콘솔·인디 게임과 AI 활용 게임을 집중적으로 지원해 미래 시장 선점을 돕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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