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에 AI 도입했더니…8시간 근무→5시간으로

News

직장에 AI 도입했더니…8시간 근무→5시간으로

[지디넷코리아]

AI 도입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

소프트웨어 솔루션 기업 델텍(Deltek)이 발간한 '신흥 기술 도입: 생성형 AI로 프로젝트 관리를 간소화하고 생산성을 높이는 방법' 백서에 따르면, 전문서비스 기업들의 AI 도입이 가속화되고 있다. 특히 전체 기업의 67%는 향후 2년 내에 디지털 전환을 이루지 못하면 시장 점유율을 잃을 것으로 예상했다. 현재 38%의 기업이 이미 업무 프로세스 자동화와 운영 성과 분석을 위해 AI 기술을 활용하고 있으며, 37%는 프로젝트 결과 예측에, 30%는 금융 거래의 이상 징후 탐지에 AI를 활용하고 있다. 델텍의 최근 산업 연구에 따르면 "프로젝트 복잡성 증가"가 전문서비스 기업들이 직면한 가장 큰 과제로 나타났다.

AI가 가져온 프로젝트 관리의 혁신

건축 및 컨설팅 기업의 절반 이상이 AI 도입으로 프로젝트 일정과 납품 기한이 개선되었다고 보고했다. 엔지니어링과 컨설팅 기업들도 운영 효율성이 크게 향상되었다고 평가했다. 특히 주목할 만한 점은 AI 구현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진 기업의 72%에서 직원 만족도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는 점이다. 건축 분야에서는 리소스 효율성 개선을 통해 인건비를 포함한 간접비용 절감 효과도 확인됐다. 또한 기업들의 75%가 2024년에 효과적인 직원 채용이나 유지가 어려울 것을 우려하고 있어, AI 도입의 필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프로젝트 생애주기별 AI 활용 방안

프로젝트 생애주기는 '승리(Win)-관리(Manage)-개발(Develop)-전달(Deliver)-측정(Measure)'의 단계로 구성되며, 각 단계마다 AI가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승리 단계에서는 AI 알고리즘이 과거 프로젝트 데이터를 분석하여 비용과 일정을 정확하게 예측하고, 자연어 처리 기술로 제안서용 솔루션 요약본을 생성한다.

관리 단계에서는 AI가 스킬, 가용성, 프로젝트 요구사항, 파이프라인 제안을 기반으로 최적의 리소스를 추천한다. 또한 과거 프로젝트 데이터를 분석하여 수익성이나 승수 목표 달성을 저해할 수 있는 과도한 지출과 같은 잠재적 리스크를 조기에 식별하고 경고한다.

개발 단계에서는 AI가 타임시트 작성을 자동화하고, AI 기반 학습 플랫폼을 통해 개인별 니즈와 경력 목표에 맞는 교육 프로그램을 추천한다. 실시간 피드백 시스템으로 직원 성장을 지원하고, 예측 모델을 통해 우수 인재 이탈을 방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전달 단계에서는 AI 기반 지식 베이스가 모든 프로젝트 정보를 한 곳에 모아 일상적인 파일 관리를 자동화하고, 다른 사용자의 관련 변경사항과 업데이트를 알려준다. 또한 생성형 AI로 맞춤형 프로젝트 요약본과 문서를 작성하여 원활한 브리핑과 인수인계를 지원한다.

측정 단계에서는 AI와 머신러닝 모델이 프로젝트 지표를 사전에 추적하고 기준 데이터셋의 패턴과 특성을 학습하여 새로 추가된 데이터의 이상을 감지한다. AI 분석 도구는 KPI 추적을 자동화하여 인사이트 도출 시간을 단축하고 의사결정과 프로젝트 성과를 개선한다. 과거 데이터와 패턴 기반 예측을 활용하여 시나리오 계획과 예측을 지원한다.

생성형 AI의 실질적 활용 사례

프로젝트 수명주기 전반에 걸쳐 AI의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다. 자연어 처리(NLP) 기술을 활용한 생성형 AI는 기업자원관리(ERP)와 고객관리(CRM) 시스템의 고객 정보를 분석해 명확하고 정확한 요약본을 작성한다. AI 챗봇은 문서를 스캔하고 색인화하여 특정 프로젝트 정보에 대한 질의에 신속하게 응답할 수 있다. 또한 AI 알고리즘은 방대한 양의 과거 프로젝트 데이터를 분석하여 프로젝트 비용과 일정을 정확하게 예측하는 데 활용된다.

AI 도입을 위한 전략적 접근

AI 도입의 성공을 위해서는 단계적이고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IT, 법무, 운영 부서 대표들로 구성된 AI 태스크포스를 구성하여 AI가 회사, 직원, 고객에게 미칠 잠재적 영향을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양한 인재를 포함시킴으로써 사전에 문제를 발견하고, 업무를 분담하며, 특히 시간과 리소스가 부족할 때 더 많은 영역을 커버할 수 있다. 태스크포스 팀원들은 정보를 공유하고, 질문에 답변하며, 운영 중단을 최소화하면서 단계적으로 활용 사례 시범 운영을 수행하고, 자동화에 가장 적합한 영역을 식별할 수 있다.

AI의 전사적 자원 관리(ERP) 활용 방안

델텍의 AI 기반 비즈니스 도우미 델라(Dela™)는 프로젝트 라이프사이클을 더욱 스마트하게 만들어준다. 이 통합 ERP 환경에서 기업들은 데이터 기반 AI를 활용하여 프로젝트 인사이트를 기반으로 간결한 비즈니스 요약을 생성하고, 리소스 활용과 과거 성과를 분석하여 프로젝트 성공을 예측할 수 있다. 또한 자연어 기반 디지털 어시스턴트로 더 스마트한 의사결정이 가능해졌다. 30,000개 이상의 조직이 이미 델텍의 솔루션을 통해 프로젝트 성공을 실현하고 있다.

■ 이 기사는 AI 전문 매체 ‘AI 매터스’(aimatters.co.kr)와 제휴를 통해 제공됩니다. 기사는 클로드 3.5 소네트와 챗GPT-4o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 (☞ 백서 원문 바로가기)

0 Comments
제목
Category
접속자 통계
  • 현재 접속자 17 명
  • 오늘 방문자 284 명
  • 어제 방문자 668 명
  • 전체 방문자 192,639 명
  • 전체 게시물 5,005 개
  • 전체 댓글수 673 개
  • 전체 회원수 55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