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빵 인기에 SPC·CJ푸드빌, 해외진출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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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빵 인기에 SPC·CJ푸드빌, 해외진출 강화

[지디넷코리아]

프랜차이즈 제빵업계가 K-베이커리 인기에 힘입어 해외 시장에 힘을 주고 있다. 생산 공장을 건립하고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한 조직도 신설하고 있다.

관세청에 따르면 지난해 1~11월 베이커리 제품 수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8.3% 증가한 4억 400만 달러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기준 사상 최대치다. 지난 2023년 역대 최대 수출에 이은 상승세로 수출 신기록을 기록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파리바게뜨 북미 현지 매장. (제공=SPC)

베이커리 전 품목의 수출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파이·케이크·페이스트리·와플 등 빵 수출이 전년 동기 대비 18.9% 급증했다. 수출 비중이 가장 높은 과자 수출액은 전년 동기 6.1% 늘었고, 반죽·프리믹스 등 베이커리 재료는 9.7% 증가했다.

국가별로는 미국이 전년에 이어 최대 실적을 기록했고 북미 캐나다 수출도 크게 늘어 주요 수출처로 부상했다.

관세청 관계자는 “K-푸드의 위상과 인지도가 높아진 가운데 한국적이면서 차별화된 다양한 베이커리 제품의 인기로 수출이 증가하고 있다”며 “미국에 이어 캐나다도 최대 수출을 기록하는 등 베이커리 본고장인 북미, 유럽 수출이 증가세다”고 말했다.

여기에 국내 프랜차이즈 제과점 규제가 5년 더 연장되면서 해외 시장에서 활로 찾기에 주력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앞서 8월 제과점업 대·중소기업 상생협약이 연장됐다. 해당 협약에 따라 대기업 제과업계는 매년 전년도 말 점포수의 5% 이내에서 신규 출점이 허용되고 신규 출점 시 기존 중소빵집과 수도권은 400m, 그 외 지역은 500m 거리 제한이 적용된다.

SPC그룹은 최근 파리바게뜨 글로벌 조직에 AMEA 본부를 신설했다. 아시아태평양·중동·아프리카 본부(Asia pacific, Middle East and Africa Division)의 영문 앞글자를 딴 통합 부서로 현재 사업을 운영 중인 동남아시아 지역에 더해 새로 진출을 준비하고 있는 중동·아프리카·오세아니아 지역까지 관할하게 된다.

동남아시아를 총괄하던 하나 리(Hana Lee)가 AMEA본부 CEO(최고경영자)를 맡는다. CFO(최고재무책임자)는 문태환 파리크라상 상무가 맡는다.

SPC그룹은 올해 초 가동 예정인 말레이시아 조호르바루 제빵 공장 완공을 앞두고 이번 인사를 실시했다. 해당 공장은 동남아시아와 중동, 아프리카 등 이슬람권 국가를 겨냥해 할랄 기준에 맞춰 건립되고 있다.

미국 현지에 제빵 공장 건립도 추진 중이다. 최근 텍사스주 존슨 카운티에 속한 벌리슨 시를 공장 후보지로 정하고 지방 정부와 투자 계획 및 지원금에 대해 최종 조율 중이다.

텍사스주가 미국 중심부에 있어 미 전역과 캐나다, 중미 지역으로의 물류 접근성이 좋아 공장 부지로 낙점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투자 금액 약 1억 6천만 달러, 토지 넓이 약 15만㎡(4만 5천평)로 SPC그룹의 최대 해외 생산 시설이다. 파리바게뜨 매장이 들어선 미국, 캐나다를 비롯해 향후 진출 예정인 중남미 지역으로 베이커리 제품을 공급할 예정이다.

뚜레쥬르를 운영하는 CJ푸드빌도 미국 조지아주에 약 9만㎡ 규모의 제빵 공장을 짓고 있다. 냉동 생지, 케이크 등을 생산할 수 있는 공장으로 약 5천400만 달러 이상을 투자했다. 올해 말 완공 예정이다.

현재 뚜레쥬르는 LA·뉴욕·뉴저지·매사추세츠 등 27개 주에서 핵심 상권을 중심으로 매장을 운영 중이다. 오는 2030년까지 미국 내 매장을 1천개로 늘리겠다는 목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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