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300만명 방문 네이버 '클립', 단기간에 성장한 비결은
"현재 클립은 매일 300만 사용자가 방문하고 있다. 첫 출시 이후 일간 사용자는 4배, 일간 재생 수는 8배 증가하며 성장 중이다."
네이버는 자사 숏폼 서비스 '클립'이 출시 이후에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미경 네이버 앱 서비스 디자인 담당은 12일 서울 강남 코엑스에서 열린 팀네이버 통합 콘퍼런스 '단24'의 '클립 디자인, 즐거움을 잇다!' 발표에서 클립 성과를 공유하며 단기간에 성장한 비결로 '정보 스티커' 기능을 꼽았다. 스티커가 사용자와 영상 재생 확대에 기여했다는 설명이다.
클립은 네이버가 지난해 3분기 출시한 숏폼 서비스다. 쇼핑, 검색, 블로그, 플레이스 등 네이버의 다양한 서비스와 연계되는 것이 특징이다. 김 담당은 "타사 쇼핑 서비스는 다른 플랫폼으로 이동하면 앱 설치, 로그인 등 여러 단계를 거쳐야 하는데 네이버는 네이버 로그인 하나로 모두 블로그, 스마트스토어 등을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라고 강조했다.
클립과 타 서비스를 잇는 것은 '정보 스티커' 기능이다. 김 담당은 "클립은 정보 스티커 기능을 통해 사용자를 쇼핑, 플레이스, 블로그 등 강력한 네이버 서비스로 연결해 순환되도록 한다"며 "정보 스티커를 누르면 바로 블로그 등 서비스로 이동하는데, 기능 출시 당시 다른 서비스 영역으로 전환하는 전환형 스티커는 (타 플랫폼에) 거의 없었다"고 했다.
이어 "정보 스티커를 개선하고 잘 알렸더니 발행량이 전보다 32% 증가했다"며 "스티커를 통한 상품 개발도 고민 중"이라고 덧붙였다.
정보 스티커는 실제 활동과 연결되는 경험을 강화한 구매 전환용 스티커와 크리에이터의 콘텐츠와 연결되는 콘텐츠 전환형 스티커로 분류된다.
구매 전환용 스티커는 상품의 썸네일, 상품명 등 핵심 정보 위주로 구성된다. 스티커 배경에 투명도를 줘서 영상을 보는 흐름에 방해되지 않도록 제작된 것이 특징이다. 구매 전환용 스티커는 사용자가 쇼핑 콘텐츠 내용을 보다가 자연스럽게 시선이 흐르는 영상 하단에 배치된다.
콘텐츠 전환형 스티커는 사용자가 콘텐츠의 내용을 직관적으로 알 수 있는 모양과 각 서비스를 나타내는 아이콘, 타이틀, 썸네일로 구성된다. 네이버는 창작자 콘텐츠 선호도를 확인할 수 있는 좋아요, 댓글 등을 인게이지먼트 요소로 파악하고 콘텐츠 전환형 스티커를 영상 오른쪽에 노출시키고 있다.
클립은 '정보 스티커 기능'에 힘입어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지만, 해결이 필요한 문제도 안고 있다. 일부 클릭 크리에이터가 내용, 장소에 맞지 않는 정보 스티커를 숏폼에 노출시켜 어뷰징을 하고 있는 것이다. 정보 스티커는 클릭 크리에이터가 직접 발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현재 네이버가 정보 스티커를 이용한 어뷰징 행위를 사전 제재할 방법은 없다.
김 담당은 "프로모션을 통해 스티커를 잘 안내하고 있고, 영상과 스티커 내용을 분석해 영상에 맞지 않는 스티커라고 판단되면 추천에서 제외하는 방법을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