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시대 브랜드 정체성·전략은 어떻게 바뀔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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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시대 브랜드 정체성·전략은 어떻게 바뀔까

[지디넷코리아]

인공지능(AI) 시대 브랜드 정체성부터 전략까지 실제 사례를 담은 가이드북이 나왔다.

커뮤니케이션북스는 'AI와 브랜딩'을 출간했다고 15일 밝혔다. 저자 나영은 제일기획에서 브랜드 익스피리언스 본부 디렉터로 일하며 삼성, SK 등 국내외 다양한 브랜드 프로젝트를 이끈 실무자다. 독일 브랜드 휘슬러의 한국 마케팅도 담당한 바 있다.

이 책은 AI가 바꾸고 있는 브랜딩 환경과 그에 따른 새 업무 방식을 다룬다. 특히 브랜드 디렉터 한 명이 AI 도구 10개로 10명의 일을 해내는 변화가 이미 실현되고 있다고 강조한다. AI를 전략적으로 잘 활용하지 못하면 뒤처질 수 있다는 경고기도 하다.

커뮤니케이션북스는

책에는 세포라를 비롯한 하이네켄, 위블로, 캐드버리, 후프, 코카콜라, 푸마, 에스티로더 등 글로벌 브랜드의 AI 활용 사례가 소개됐다. 핀란드, 두바이 등 국가나 도시의 브랜딩과 공공기관 사례도 포함됐다. 이를 통해 AI 기술이 브랜드 정체성과 경험 설계에 어떻게 쓰이고 있는지 이해를 도왔다.

저자는 브랜드가 AI와 어떻게 감정적으로 연결될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람과 AI가 자연스럽게 소통하는 것처럼 브랜드도 AI를 통해 고객과 새로운 관계를 만들어야 한다는 설명이다.

책에서는 시나리오 작성을 비롯한 디자인, 영상 제작 등 실무에서 AI가 실제로 어떻게 쓰이는지도 보여준다. 또 향후 AI를 잘 다루는 사람이 브랜딩에서도 경쟁력을 갖게 될 것이라고 강조한다.

책은 10장으로 구성됐다. '브랜딩이란 무엇인가'를 비롯한 브랜드 자산과 전략, 경험, 콘텐츠, 관계, 유형, 캠페인, 직업 변화, 위기 대응과 지속 가능성까지 AI 시대 브랜딩의 모든 내용을 담았다. 특히 브랜딩 관련 직업이 앞으로 어떻게 바뀔지도 구체적으로 다뤄 실무자와 전략가 모두에게 도움 될 것이란 평가를 받고 있다.

정나영 저자는 "브랜드를 만드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고민해야 할 질문에 답을 제시하는 책"이라며 "실무자와 기획자, 마케터는 물론 퍼스널 브랜딩을 고민하는 1인 창업자와 관련 전공자에게도 AI 시대 브랜딩의 방향을 짚어주는 실용적인 길잡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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