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서 폭등하던 CATL 주가 '시들'…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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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서 폭등하던 CATL 주가 '시들'…왜

[지디넷코리아]

홍콩 증권거래소 상장 초반 상승세를 거듭하는 등 시장 기대를 받았던 세계 최대 배터리 기업 CATL의 주가 흐름이 최근 들어 부진한 모양새다. 중국 전기차 시장이 한계에 다다랐다는 부정적 전망과 미국 관세 리스크 등 성장 동력이 보이지 않는다는 분석이 힘을 받는 것으로 분석된다.

블룸버그는 CATL의 선전거래소 주가가 지난달 최고치 대비 7% 하락했다고 지난 13일 보도했다. 선전거래소 기준 CATL 주가는 248.2위안이다.

홍콩증권거래소 주가도 지난달 20일 상장된 다음달 최고치인 337.4홍콩 달러를 기록한 뒤, 현재는 소폭 하락한 313 홍콩 달러로 나타난다. 단 공모가인 263홍콩 달러는 넘어서고 있다.

최근 CATL에 대한 투자 열기가 시들해진 배경으로 중국 전기차 시장의 성장 둔화가 지목됐다. 중국 전기차 및 배터리 업계가 내수 시장을 발판으로 그 동안 고속 성장을 거듭해왔지만, 이런 성장세가 점차 둔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CATL

CATL이 지난 7분기 동안 시장 전망치를 밑도는 매출을 기록한 점이 근거로 꼽혔다.

런던 기업인 폴라캐피탈의 펀드 매니저인 제리 우는 블룸버그에 "중국 전기차 보급률이 절반을 넘어섰는데, 중국 전기차 시장을 넘어선 성장 가능성이 얼마나 되겠나"라고 지적했다.

상대적으로 홍콩 주가는 높게 형성돼 있지만 불안 요소가 있다. S&P 글로벌에 따르면 홍콩증권거래소 내 CATL에 대한 유동 자금 중 공매도 비중이 28%로 집계됐다. 중국 전기차 기업인 BYD나 다른 배터리 기업 CALB는 2% 미만인 것에 비해 높은 수준이다.

중국 전기차 기업들이 수익을 크게 희생하면서 가격 경쟁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점도 CATL 등 배터리 산업에 부정적 영향을 끼칠 것으로 전망됐다. 중국에선 전기차 재고 증가 및 전기차 기업의 대금 지급 지연 등의 문제가 점차 심화되면서, 산업 전체를 고사 위기에 빠뜨릴 수 있다는 우려가 최근 거세졌다.

동시에 CALB와 고션 등 후발 중국 배터리 기업들의 시장점유율을 늘려가고 있는 점도 투자 리스크다. 맥쿼리캐피탈 중국주식전략책임자인 유진 샤오는 중국 자동차 기업들이 여러 벤더사를 두려 한다며, "CATL이 여전히 좋은 제품을 생산하지만 많은 경쟁자들이 이를 따라잡았고, CATL에 유일하게 남아 있는 경쟁력은 '규모의 경제'"라고 지적했다.

여기에 중국 기업으로서 미국 관세 정책에 따른 사업 타격도 예상되고 있다. 특히 테슬라에 공급하는 ESS 배터리의 가격 경쟁력이 직격타를 입을 것이란 업계 예상이 나온 바 있다.

다만 CATL이 대안으로 유럽 시장을 적극 공략하고자 공장 증설에 나선 점, 전기차를 대체할 배터리 산업 성장 동력으로 ESS가 떠오르고 있는 점, 배터리 시장 1위 사업자로서의 입지 등을 고려하면 기업으로서 성장 가능성이 여전히 풍부하다는 긍정적 전망도 나왔다.

BNP파리바자산운용의 글로벌 신흥시장 주식 부문 책임자 지카이 첸은 "CATL 성장세가 현재 배터리 시장 성장률과 비슷하지만 매년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하는 점을 사람들이 잊고 있다"며 이같이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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