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사, 자체 공모전 통해 신작 IP 발굴 박차


국내 게임사들이 자체 공모전을 통해 지식재산권(IP) 확보에 나서고 있다. 공모전을 통해 새로운 원천 IP를 발굴하고, 이를 신작 개발에 활용하려는 전략이다.
22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펄어비스, 네오위즈, 컴투스 등은 각각의 공모전을 마련해 창의적인 게임 콘텐츠를 모집하고 있다.
펄어비스는 ‘검은사막 모바일’ IP를 활용한 게임 제작 공모전 ‘만들어봐 나만의 모험(이하 만나모)’을 개최한다. 만나모는 게임 인재를 발굴하고 제작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다. 만 18세 이상이면 나이, 학력, 전공 제한 없이 3~6인의 팀을 구성해 참여할 수 있다.

참가자는 다음달 21일까지 게임 기획 아이디어를 담은 기획서를 제출하면 된다. 이후 1차 서류 심사와 2차 프레젠테이션(PT) 심사를 거쳐 최종 수상팀을 선정한다. ‘검은사막 모바일’을 모티브로 한 모바일 게임 또는 콘텐츠라면 장르나 규모에 관계없이 응모할 수 있다.
총 상금은 500만원이며, 대상 수상팀에게는 200만원이 수여된다. 수상자는 펄어비스 채용 시 서류 및 필기전형에서 우대 혜택을 받는다.
또한 별도로 선발되는 만나모 제작팀은 펄어비스 사옥에서 실제 게임을 제작할 기회를 얻는다. 해당 팀은 ‘검은사막 엔진’ 사용을 지원받으며, 최신 개발 장비, 현업 개발자의 멘토링, 매월 급여, 복지시설 이용, 채용 특전 등의 혜택도 제공된다.

네오위즈는 인디게임 개발자를 대상으로 한 내러티브 게임 공모전 ‘네오위즈 퀘스트’를 시작했다. 세계관·스토리·캐릭터가 유기적으로 연결된 게임의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하고, 이야기 중심 개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취지다.
공식 티징 페이지를 통해 개인 개발자, 예비 창업자 등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장르와 플랫폼 제한은 없으나, 얼리 액세스 등 상용화된 작품은 지원할 수 없다. 접수 마감일은 2026년 1월 16일까지이며, 제출 자료는 마감 직전까지 수정 가능하다. 약 1년간의 모집을 거쳐 총 10개 팀을 선발하며, 시상식은 2026년 3월 6일 열린다. 총 상금은 1억6천5백만원으로, 네오위즈가 주최한 공모전 중 최대 규모다.
컴투스는 게임문화재단과 함께 ‘컴:온 2024’를 개최하고 모바일 또는 PC 플랫폼 기반 창작 게임을 모집했다. 첫 회임에도 250여 편의 작품이 응모됐으며, 기획서·영상 심사·빌드 테스트·발표 심사 등 과정을 거쳐 최종 4개 수상작을 선정했다.

제1회 ‘컴:온’ 대상은 ‘Spire of Might & Magic’이 차지했다. 이 작품은 오토 체스의 자동 전투 시스템과 탐험 요소를 결합한 전략 로그라이크 게임으로, 게임 기획과 성장 요소, 플레이 목적성 등 전반에 걸쳐 높은 완성도를 인정받았다.
최우수상 ‘DODGE’는 상하좌우에서 날아오는 총알을 간단한 조작으로 회피하는 2D 탄막 생존 게임이다. 쉬운 조작 방식과 높은 몰입도, 참신한 콘셉트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컴투스는 대상 수상팀에 2천만원과 상패, 최우수상 팀에 1천만원, 우수상 2팀에 각 500만원을 수여했다. 이와 함께 수상자에게는 글로벌 게임 플랫폼 ‘하이브’ 무상 제공,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 입사 지원 시 가산점 부여 등 실질적인 특전도 제공된다.
업계 한 관계자는 “게임사 자체 공모전은 개발 생태계 확장과 유망 인재·콘텐츠 발굴 수단으로 자리잡고 있다”며 “산업 전반에서 원천 IP의 중요성이 커지는 가운데, 자체 공모전을 통한 IP 확보 시도는 더욱 활발해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