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놀, 3분기 누적 매출 작년보다 70% 증가 241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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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놀, 3분기 누적 매출 작년보다 70% 증가 241억

[지디넷코리아]

AI 기반 취·창업 커리어서비스를 제공하는 오픈놀(대표 권인택)이 올해 3분기 실적을 15일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오픈놀은 2024년 3분기 연결 기준 누적 매출액 241억원, 영업이익 1.3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작년 동기 대비 누적 매출은 약 70.55% 증가했다. 또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은 약 1.3억원과 약 7.3억원으로 지속적인 흑자 추이를 유지했다. 국내 청년 인구 감소추이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사업 수혜대상을 발굴하고 ‘미니인턴 서비스’ 기술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한 것이 호실적 요인이라고 밝혔다.

주요 부문별로 보면, '미니인턴' 서비스를 비롯한 ‘플랫폼 매출’은 약 99억원으로 100억원에 육박했다. ‘교육컨설팅 매출’은 74억원, 기타매출은 19억원을 보였다. 특히 청소년에서 시니어까지 다양한 연령대별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는 교육컨설팅 매출이 약 32억원에서 74억원으로 134% 가량 상승했다. 또 작년 9월 인수한 업체의 AI 기반 B2B, B2G 솔루션 사업 호조 등에 따라 응용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분야 매출도 약 48억원에 가까운 것으로 집계됐다.

오픈놀 양재 사옥.

영업이익도 작년말 이후 지속적인 흑자 추이를 유지했다. 올해 상반기 영업이익은 약 1.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가량 증가했다. 당기순이익은 약 7.3억으로, 작년 동기 약 4.3억 대비 68.32% 늘었다. 오픈놀은 "고숙련(High-Tech)기술을 보유한 연구개발인력 충원을 통해 장기적인 기술역량 증대를 도모하면서도, 수익성 제고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오픈놀은 기업과제를 통해 구직자와 기업을 매칭하는 ‘미니인턴 플랫폼’을 비롯해 채용서비스 및 HR SaaS 등 B2B솔루션패키지를 제공하고 있다. 오픈놀은 기존 AI기술 기반 청년 취‧창업 솔루션에서 생애주기 설계 서비스 구축을 목표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사업확장 첫 단계로 작년 9월 중장년층 대상 커리어 사업을 영위하는 '상상우리'를 인수해 서비스 범위를 넓혔다. 또 기술 역량을 높이기 위해 AI 기술 기반 SI업체인 CK인포도 인수했다. 최근에는 디지털사이니지(Digital Signage)를 비롯한 디스플레이를 제조하는 현대아이티도 인수했다. 오픈놀은 이를 생애주기설계서비스 구축을 위한 두 번째 단계라고 밝혔다.

디지털 사이니지란 PC가 내장된 디스플레이로,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에 따르면 글로벌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은 2030년까지 약 452억 달러(한화 약 57조원)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다. 뿐 만아니라 AI기반 디지털 교과서 시장에도 진출할 방침이다. 지난 7월 교육부에서 국회에 제출한 2025년 예산안에 따르면, ‘AI 디지털 교과서 관련 예산’ 총 규모는 1조 2천억원으로 편성됐다.

오픈놀은 창사이래 13년간 진행해온 취‧창업 교육사업을 바탕으로 디지털 교과서까지 참가자들에게 제공하는 토탈솔루션을 제공, 사업 확장을 가속화하며 포트폴리오를 넓힐 예정이다.

권인택 대표는 “오픈놀은 2023년 6월 상장한 이래 기술성장 특례 기업으로는 이례적으로 올해 영업이익 흑자 추이를 유지하고 있다. 매출액 또한 창사 이래 매년 증가세이고, 올 연말에는 최대 매출을 또 다시 갱신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단기간의 이익을 창출하는데 급급하지 않고, 기술 고도화를 통해 서비스 확장성을 넓히는 한편 인접 분야 중심으로 사업을 확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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